4조 2교대 질문있습니다. > 열린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열린게시판

자랑스러운 우리는! 부산지하철 노동조합

4조 2교대 질문있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111 이름으로 검색 댓글 6건 조회 4,539회 작성일 17-06-24 07:21

본문

역무지부 조합원입니다.

 

요즘 4조 2교대에 대해서 말이 나오는데 사무실에 누가 뽑아놓은 2014년 서울메트로 4조 2교대 시범시행 브리핑 자료를 보고 궁금한 것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역무 기준으로 질문하는 것이라 타 직렬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인원

브리핑 자료를 보면 4조 2교대 조별인원이 2명으로 되어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역무 기준으로 한 조에 2명씩 근무하는데 그렇다면 근무강도는 현재와 별 차이가 없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한 조에 3명이 된다면 인원 충원을 대량으로 해야하는데 이게 현실적으로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2. 근무시간

자료에 따르면 서울은 3조 2교대 시행할 때 주간 1일, 야간 월 2당무 휴무를 기준으로 월 165.4시간, 4조 2교대 시범실시의 경우 월 153.5시간에 월 1회 야간지원근무를 추가해서 월 165.4시간을 일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근로시간이 똑같은건 임금보전을 위한 것이겠지요. 여기서 궁금한 것은 우리도 지원근무가 추가되는 것인가입니다. 지원근무도 결국 인원문제와 연관될 것인데, 조당 2인으로 유지될 경우 연차가 사용된다면 누군가는 지원근무를 서야하는 형태가 될 것입니다. 그 경우 위처럼 월 근무시간이 같다면 4조 2교대가 실효성있는 근로조건 개선이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의구심이 듭니다. 이에 대한 답변도 가능하다면 부탁드립니다.

 

3. 휴가 관련

모두가 그런것은 아니겠지만 대부분의 직원들은 1년에 한번 내지 두번은 3박 4일 이상의 여행을 갈 것입니다. 가족과 가는 것이든 혼자 가는 것이든. 현재 우리의 경우 연차 소진 없이 지정휴일+연간지휴(혹은 분기지휴)를 사용할 경우 3박 4일은 다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4조 2교대의 경우 지휴가 없어 휴가를 가려면 연차를 소진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기존과는 다르게 11월 월급에 포함된 연차수당이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기존에는 쓰지 않던 연차를 써서 월급에 영향을 받는다면 이것이 임금저하가 없는 4조 2교대인가에 대해서도 의심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차라리 어떻게든 현행 3조 2교대에서 휴일을 더 받아내는 것이 낫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제가 4조 2교대 제도의 단편적인 것만 알고 있는 것이겠지만, 몇몇 동료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을 때도 해결되지 않았던 부분들이 있어 이렇게 질문드리는 것이니 꼭 답변해주셨으면 합니다.

 

 


 

댓글목록

답변님의 댓글

답변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1.
-역같은 경우 4조 2교대 해도 인력충원 없이 할수 있는 구도 입니다.(이미 조당 2명, 못할 이유가 없죠?)
-4조2교대 조만 늘어나지 인력 늘어나지 않습니다.
-지정휴무 없어지므로 2명으로 가능합니다.(청휴 발생시 지원인력 필요)
-노조간부중에 4조2교대 관철 시키자고 개 거품 무는 사람 인력없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걸 생색내기라고 하죠

2
-.4조 2교대시 지원근무(당직) 추가됩니다.(하룬지 이틀인지는?)
-연차,청원휴.기타휴가 발생시 지원인력은 추가적으로 요구해야 합니다(회사에서 들어줄라나?)
-경험상 또 현장에서 알아서 기는수밖에 없겠죠?

3.
-4조2교대 아니라 지금 근무형태도 앞으로는 연차는 사용해야 할겁니다.(이것도 중요하게 고민해야죠?임금 손실없게)
-인력 충분하면 연차휴가 사용하는게 맞습니다.(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쉬는것도 중요합니다.)
-임금이 적으나 많으나 연차는 휴가 개념보다는 돈으로 받는다는 생각 버려야 합니다
-(실제 많은 직원들이 연차 500만원 어치 쓰고 1000만원 이상의 만족을 느낍니다.사용하기 나름입니다.)
-(저도 돈 아까워서 쉬질 못하네요)

4.
-왜 4조2교대인가?
-서울지하철이 좋다더라.(부산지하철의 현실에 맞는 안이 없죠? 있나?)
-야간근무 적게 한다.(나이 먹으니 야간이 힘들기는 합니다.)
-인력충원없이 운용 가능하다.(회사는 부담없고 노조는 큰소리 칠 만하죠?)
-근데 회사도 4조2교대에 대한 안 제대로 없을 겁니다.
-그냥 통상임금 등등 여러가지 복합적인 것들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것저것 막 던집니다.
-회사가 그래도 노조는 충분하게 준비해야 되겠죠?
-특히 간부 몇이서 결정할게 아니고 현장과 충분히 소통이 필요하겠죠?(별 기대는 안하지만)
-아 물론 인력이 한명도 추가되지 않는다는건 아닙니다.
-4조2교대보다 3조2교대 휴가 추가시 인력이 더 필요합니다.(이것도 뚜디리 맞출수는 있습니다.)
-인력추가 문제는 우리가 관심는 만큼 좋아지겠죠?(노조간부들은 관심이라고 안하고 투쟁이라고 합디다)

----이상으로 대답없는 메아리에 만고 제 생각만 적었습니다.-----투~~~~~~~쟁

역님의 댓글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역무지부에서 처음엔 비숙박 4조2교대 였죠?
지하에서 자지 말고 집에서 자자
근데 분위기 이상하게 흘러 가네요
제 생각도  그냥 지금에 휴가 추가가 낫습니다.
4조2교대 휴가 딱 정해져 있습니다.

에휴님의 댓글의 댓글

에휴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비숙박은 사기업에서 하는 방식의 쓰레기 교대근무패턴입니다
9호선에서개발한 근무패턴이며 노동자를 최저의 임금으로 최고로 피를 뽑아먹기위해서 만든 형태이며 몸이 걸레짝이될겁니다

발상의전환님의 댓글

발상의전환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조당 3명씩해서 주간하나 야간하나 휴가 추가하는걸로 합시다. 
여행가기 위해 달아쓰거나 야간에 모임이 있다거나 주간에 결혼씩이 있다거나 하는 일이 한달에 몇번씩은 꼭 생깁니다. 그때마다 수당깍이고 연차쓸건가요? 
같은조에서 조정해서 휴가쓰고 당직없어지면 야간에 2명휴가 쓰는것도 가능합니다. 
휴가자가 많으면 같은역에서 다른조끼리 지원근무도 가능하구요.

서울메트로님의 댓글

서울메트로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4조2교대 완전 좋습니다
근무에 대한 피로도가 3조 2교대랑은 천지차이 입니다...
휴가 쓸려면 연차는 당연 써야 합니다...
돈때문이라면  쉬는날에 알바라도 뛰세요...
궁금하시면 서울쪽에 계시는분께 물어 보세요...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289
어제
816
최대
11,777
전체
1,246,830

상호명 : 부산지하철노동조합  사업자번호 : 604-82-02975  대표자명 : 최정식  대표번호 : 051-678-6190
Copyright © 부산지하철노동조합.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