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 노동조합카드뉴스

#0

부산지하철 노동조합 카드뉴스

(58호)

#1

지난 주 토요일 서면에서는 <9.21 기후위기비상행동 in 부산>을 진행했는데요, 지구의 온도를 1.5도 내리자는 퍼포먼스를 태풍 속에서 펼쳐 보였습니다.

#2

지금 이 기후위기를 외면한다면 우리 아이들에게 인간이 더 이상 살 수 없는 지구를 물려주게 될 것입니다. 나부터 무엇을 할 것인가 생각해봤으면 합니다.

#3

1. 노동조합 총선거 공고 우리 노동조합은 제20대 위원장, 사무국장 선출과 각 지부장, 지회장, 대의원을 선출하기 위한 총선거 일정을 25일(수) 공고했습니다. 이번 19대 집행부가 보궐선거로 선출되어서 그런지 임기가 후딱 지나갔네요.

#4

<노동조합 총선거 일정> 9/25(수)~9/29(일) : 선거공고(선거인 확정 및 선거인명부 열람) 9/30(월)~10/3(목) : 후보등록(선거운동은 후보등록 이후) 10/4(금) : 투표소 공고 10/15(화)~17(목) : 투표

#5

2. 배우자 출산휴가 확대 공사의 취업규칙이 일부 변경되었는데요, 남녀고용평등법에 따라 배우자 출산휴가가 현재 5일에서 10일(유급, 당무)로 확대되었습니다.

#6

인권영향평가위원 의견을 반영해 혼인, 임신으로 인한 차별대우 금지를 명시했고 가족돌봄휴가(연 90일, 무급휴가)가 신설되었습니다. 가족돌봄휴가는 90일 중 10일은 1일 단위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7

3. 12차 용역고용전환 노사전문가 협의기구 개최 지난 19일(목) 본사 8층에서는 12차 용역고용전환 노사전문가 협의기구가 개최되었는데요, 이번 회의에서도 자회사 문제가 쟁점이 되었습니다.

#8

근로자 대표단은 공사의 부산시 허위보고에 대해 강하게 항의했고 공사의 일방적 자회사 설립의혹에 대해 추궁했는데요, 공사는 현재 일방적 자회사 설립계획이 없다는 답변을 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이 말을 곧이곧대로 믿을 순 없겠죠.

#9

4. 서비스지부, 공사 허위사실 유포 규탄 집회 현재 공사가 부산시 허위보고는 물론 비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자회사 설명회를 개최하고 합의되지 않은 내용을 현장에 배포하는 행위를 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서비스지부 규탄집회가 25일(수) 오전 본사 앞에서 개최되었습니다.

#10

5. 민주노총 대의원대회 지난 23일(월) 경북 김천 한국도로공사 앞에서 제69차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당초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현재 톨게이트 노동자들의 투쟁으로 인해 급하게 장소를 변경하게 되었는데요, 우리 노동조합 최무덕 위원장을 포함한 많은 민주노총 대의원들이 참석했습니다.

#11

최초로 야외에서 개최된 이번 대의원대회에서는 탄력근로제 확대 입법 시 총파업 돌입을 결의했고, 톨게이트 노동자 직접고용 투쟁에 민주노총 전 조직이 참여한다는 투쟁결의문을 채택했습니다.

#12

6. 지방공기업노조 대정부 요구쟁취 결의대회 지난 24일(화) 정부세종청사 행정안전부 앞에서는 <지방공기업노조 대정부 요구쟁취 결의대회>가 개최되었는데요, 정부와 직접교섭을 통해 비정규직 정규직화에 따른 처우개선 예산확보, 일자리 창출을 쟁취하자고 결의했습니다.

#13

7. 부산지하철 총선후보 등록마감 지난 9월 16일(월)까지 모집한 2020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할 노동조합 후보 등록이 마감되었는데요, 이의용 전 위원장이 입후보 의사를 밝혔습니다. 향후 대의원대회를 통해서 노동조합 후보를 최종 확정할 예정입니다.

#14

8. 환승시간 조정 공사는 혼잡시간대 열차를 증편하고 환승시간을 길게 만들어 열차 환승을 위해 뛰어가다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아울러 새벽 시간 열차 배차 간격도 단축한다고 합니다. 공사가 구조조정한다고 그 동안 열차 운행횟수를 많이 줄였었죠.

#15

9. 톨게이트 노동자 연대집회 참석 민주노총은 지난 주 18일(수) 김천 한국도로공사 앞에서 진행된 톨게이트 노동자 직접고용 투쟁집회를 개최했는데요, 우리 노동조합도 참석했습니다. 부산교통공사도 마찬가지이지만 자회사를 고집하는 모습이 징글징글하네요.

#16

10. 4호선 전동휠체어 추락사고 지난 주 18일(수) 영산대역에서 전동휠체어가 PSD를 추돌해 선로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주변 승객들이 내려가 추락한 승객을 승강장으로 올렸다고 합니다.

#17

4호선의 경우 전차선이 아래에 있어 PSD가 오작동 되면 단전이 되어야 하는데 이번에는 단전이 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뻔 했습니다. 4호선은 역사 1인 근무에 심지어 석대역은 무인역사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안전에 구멍이 많이 나 있는 현실입니다.

#18

11. 통상임금 2차, 3차 소송 최종 심리 현재 우리 노동조합에서 진행하고 있는 통상임금 2차, 3차 소송 재판기일이 10월 10일(목)에 진행될 예정인데요, 공사가 연기하지 않으면 최종 심리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19
#20

일교차가 심한 요즘입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다들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에 만나요~~

Script Tog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