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부산지하철 노동조합주간카드뉴스

#0

20대 부산지하철 노동조합 주간카드뉴스

(2호)

#1

올 해 11월 13일은 전태일 열사 49주기가 되는 날입니다. 평화시장에서 자신의 몸에 불을 붙이며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는 외침이 있은지 수 십년이 흘렀지만 당시 그의 마음을 아프게했던 어린 여공들의 모습이 이제는 비정규직이라는 모습으로 여전히 존재하고 있지는 않나 생각합니다.

#2

현재 노동조합 재선거 투표가 진행중인데요, 재선거가 끝나면 노동조합 조직정비도 마무리됩니다. 이제 힘차게 2020년을 준비해야겠죠.

#3

1. 전국노동자대회 참가 지난 주 9일(토) 서울 여의도에서는 <전태일 정신 계승! 전국노동자대회>가 개최되었는데요, 전국에서 수 만명의 노동자들이 집결했습니다.

#4

우리 노동조합도 버스를 3대 대절해 대회에 참가했는데요, 비정규직 철폐와 노동개악 규탄의 구호가 울려퍼졌습니다. 대회 참석자들은 국회까지 행진한 후 해산했습니다.

#5

2.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2차 간담회 지난 11일(월) 부산시의회에서는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2차 간담회>가 개최되었는데요, 우리 노동조합 임은기 위원장이 참석해 노동이사제에 대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6

노동이사제 세부 운영지침에 대해 부산시 재정혁신담당관이 설명하고 각 사업장별 노동조합 대표들의 의견을 청취했는데요, 부산시에서는 내년에 노동이사제가 산하 공공기관에 도입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7

3. 전태일 노동상 수상 13일(수) 제49주기 전태일 열사 추도식이 마석 모란공원 전태일 묘역에서 엄수된 가운데 우리 노동조합이 제27회 전태일노동상을 수상했습니다.

#8

전태일 재단은 수상이유로 올 해 단체교섭에서 통상임금과 휴일수당 증가분 연 370억과 임금인상률 0.9%를 재원으로 대규모 신규채용을 하기로 했던 부분을 이유로 들었는데요, 정규직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몫으로 청년들에게 손을 내밀었다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모두 우리 조합원들 덕분입니다.

#9

4. 궤도 운전분야 대표자회의 지난 주 6일(수) 철도노조 대전본부에서는 궤도협의회 운전분야 2차 대표자회의가 개최되었는데요, 김상배 승무지부장이 대표로 참석했습니다.

#10

감사원 지적사항으로 인해 운전실 내 CCTV가 설치가 될 것으로 보여져 거기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는데요, 기관사들을 상시적으로 감시하게 되지 않을까 우려가 됩니다. 기관사들은 운전실에서 생리현상도 해결하는데 말이죠.

#11

5. 투쟁사업장 연대의 날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13일(수) <8차 투쟁사업장 연대의 날>을 진행했는데요, 오전 7시40분 부산교통공사 앞에서 서비스지부 공사 직접고용 요구 집회를 시작으로 부산지역에서 투쟁하고 있는 해운대 그랜드호텔, 풍산해고자 연대집회 등을 이 날 내내 이어갔습니다.

#12

6. 차별성과급 반납 동의서 작성 우리 노동조합은 2019년 차별성과급 반납투쟁을 위한 동의서를 11월 20일(수)부터 26일(화)까지 작성하기로 상집위에서 결정했습니다. 미작성자는 명단 공개 및 노동조합 징계사유에 해당됩니다.

#13

보존세율은 26.4%를 적용하기로 했는데요, 직원 중 3분의 2정도가 과세구간이 24% 구간에 있어서 주민세 2.4%를 포함해 26.4%를 보존하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올 해는 '다'등급인거 아시죠?

#14

7. 태풍피해 일본 JR총련 조합원 지원 궤도협의회와 국제교류센터는 지난 6일(수) 10월 연이은 태풍으로 피해가 큰 JR총련 조합원을 지원하기 위한 기금을 전달했는데요, 전달식에는 서영남 수석부위원장이 참석했습니다. 태풍에 아베가 날라갔어야 하는데 말이죠.

#15

8. 차량지부 산업재해 발생 지난 5일(화) 경전철운영사업소 차량부 소속 박OO 조합원이 밤 9시 24분 경 일상검수 중 정신을 잃고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뇌출혈을 진단받아 수술 후 회복중에 있습니다. 박OO 조합원의 빠른 쾌유를 바라고 조합에서도 산재신청 등 관련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16

9. 인사위원회 개최 공사는 지난 11일(월) 인사위원회를 개최했는데요, 신규직원 채용 일정을 확정했습니다. 이번 주 신규채용 대행업무 업체 입찰 공고가 나면 약 6주~8주동안 업체 선정기간이 소요됩니다. 업체 선정 후 내년 1월 초에 모집공고가 나온다고 하네요.

#17

10. 1호선 신형 전동차 6편성 2021년 투입 현대 로템(주)은 1호선 2단계 신형전동차 품평회는 지난 달 말에 진행했는데요, 공사는 신형전동차 6편성(48량)을 2021년에 본선에 도입할 계획입니다. 충돌흡수장치, 미세먼지 저감 공기정화기 등 한층 업그레이드 된다고 하네요.

#18
#19

이벤트 많이 응모해주시고 다음 주에도 새로운 소식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다음 주에 만나요~

Script Toggle